
2025년 소비 트렌드의 반전, '검소 시크'가 제안하는 새로운 미학
경제적 감각과 취향을 살려 실속과 멋, 둘 다 잡는 소비 스타일 ‘검소 시크’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소비주의를 향한 똑똑한 대안으로 떠오른 이 스타일의 본질과 실천법을 살펴봅니다.
검소 시크, 유행에 반박하는 스타일
끊임없이 바뀌는 유행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기란 쉽지 않은 시대입니다. 스타일계는 어느새 코티지코어에서 하이퍼팝, 클린 걸까지 하루아침에 바뀌는 트렌드로 가득 차 있죠. 이러한 트렌드의 롤러코스터가 피로하다면, 방향을 바꿔도 좋습니다. 요즘 틱톡과 패션 커뮤니티에서 조용한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검소 시크(Frugal Chic)’는 바로 그 피로감에 대한 반응입니다.

모델 출신 금융 콘텐츠 크리에이터 미아 맥그래스는 검소 시크의 대표 주자 중 한 명입니다. 그녀는 겉보기에는 우아하면서도 실은 매우 전략적인 소비를 지향하는 이 스타일을 이렇게 설명합니다.
“검소 시크를 실천하는 사람들은 실제로 돈을 아주 잘 아는 사람들이에요.”
백화점에서 가장 화려한 신상품을 고르기보다, 중고 마켓에서 보석 같은 아이템을 찾아내고, 필요한 물건이 정말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인지 되묻게 만들죠.
미아 맥그래스가 말하는 경제적 감각과 품위의 공존
검소 시크를 실천하는 사람은 ‘싸구려’라는 인식을 경계합니다. 스타일은 절대 가격표로만 완성되지 않기 때문이죠. 맥그래스는 줌 인터뷰에서 차분한 흰 티셔츠와 블랙 블레이저를 매치해 화면을 통해서도 절제된 멋을 전해주었습니다. 그녀는 ‘질 높은 삶’이 곧 검소 시크의 핵심이라며 이렇게 말합니다.
“검소 시크는 취향과 지혜를 기반으로 해요. 누구든 스타일리시하고 우아한 삶을 살 수 있어요.”
그녀는 오래 쓸 수 있는 유리 용기, 다 쓴 후에도 이어지는 향초 용기의 재활용, 다용도로 활용 가능한 뷰티 아이템 등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립스틱을 블러셔로도 쓰고, 향초의 빈 유리잔은 브러시 홀더로 재사용하는 방식을 제시하면서, ‘작은 품위’를 일상 속에서 실현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검소한 옷장, 새롭게 스타일링하다
검소 시크는 또한 과거의 옷장을 ‘지금’의 시선으로 탐색하는 작업이기도 합니다. 오래된 코트에 새로운 단추를 달고, 속옷을 겉옷처럼 레이어드하거나, 스카프를 의외의 방식으로 활용해보는 거죠. 스타일은 사고 버리는 것이 아니라 구성하고 재해석하는 데서 시작된다는 관점입니다.

<보그 비즈니스> 객원 에디터 에이미 프랑콤베는 이 점을 강조하며 말합니다.
“정가로 산 옷보다 훨씬 저렴하게 발견했을 때 더 세련돼 보여요. 어디서, 어떻게 구했는지가 그 옷을 특별하게 만들죠.”
이런 사고 방식은 기존의 소비 패턴을 재고하게 만듭니다. 스타일이 결국 ‘얼마 주고 샀느냐’로 요약되는 게 아니라, 어떤 관점과 감각으로 골라냈느냐에 더 초점이 맞춰지기 때문이죠.

셀러브리티의 힌트: 조 크라비츠와 카이아 거버
스타일 아이콘으로 손꼽히는 조 크라비츠나 카이아 거버는 검소 시크 트렌드를 잘 보여주는 인물들입니다. 현재 유행하는 아이템보다는 유행에 좌우되지 않는 클래식한 아이템들을 중심으로 옷장을 구성하며, 늘 ‘자기 옷을 입는’ 태도를 지닌 이들입니다.

이런 접근은 따라 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오히려 저예산으로도 가능하며, 오래 두고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용성까지 갖추고 있으니까요. 맥그래스는 말합니다.
“나는 이 스타일을 발명한 사람이 아니에요. 다만, 이미 검소한 소비방식을 실천하던 사람들에게 이 용어가 확산된 거죠.”
특히 그녀는 자신이 입는 옷들 중 다수가 중고 플랫폼에서 구매한 아이템이며, 무심한 듯 클래식한 블랙벨트나 블레이저 조합만으로도 충분한 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반(反)소비주의의 스타일 선언
검소 시크는 단순한 패션이 아닙니다. 소비에 대한 철학, 더 나아가 우리 시대를 바라보는 태도이기도 합니다. 프랑콤베는 과잉 소비가 마치 뉴스 소비 중독을 의미하는 ‘둠스크롤링’과 비슷하다고 지적합니다.
“이제는 그저 무의미한 것들을 구매하며 얻는 짧은 쾌락보다는, 삶의 질을 생각하며 소비하는 시대입니다.”
침대에서 휴대폰을 붙들고 시간만 흘려보내던 루틴, 끊임없이 뜨는 세일 문자에 점령당한 마인드, AI 추천 제품에만 의존하는 패션 선택에서 벗어날 때가 되었죠. 대신, 우리는 사소한 물건에도 존재감을 부여하고, 남들이 아닌 자신을 위해 옷을 고르는 감각을 되찾고 있습니다.
검소 시크, 신중한 선택의 미학
검소 시크는 요란하지 않지만 분명 존재감 있는 방식으로 삶의 스타일을 제안합니다. 맥그래스의 사례에서 보듯, 그녀는 5년째 사용 중인 미니백, 중고 마켓에서 발견한 로퍼 하나로도 충분히 멋을 낼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의식적인 ‘소소한 절제’와 전략적인 ‘표현 방식’의 조화가 이 스타일의 핵심입니다. 쇼핑을 ‘자기다움’을 실현하는 수단으로 여기는 것, 그리고 그러한 선택이 낭비 없이 오래 남을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죠.
스타일은 결국 자신을 반영하는 하위문화 코드입니다. 누가 만든 유행인지보다, 내가 얼마나 주체적으로 고른 선택인지를 묻는 트렌드가 이제 막 꽃피고 있습니다.
화장품 분야에서 유리코스는 실용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통해 당신의 아름다움을 더욱 빛나게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기준에 맞는 현명한 소비로 스타일과 삶의 질을 동시에 높여보세요.
